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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쉐보레 더넥스트 스파크 제로백 & 스파크S 제로백 이야기
계급등급 : 대장
글쓴이 : 파워라이더
추천 : 5
등록일 : 2016-01-27
IP : 211.59.25.215

커뮤니티 - 내용



오늘은 뜬금없이 더넥스트 스파크 제로백 애기입니다.


사실 더넥스트 스파크를 타보고 제로백이 의외로 빨라서 많이 놀랐습니다.


측정이 잘못 되었나 해서 몇번을 다시 테스트 했습니다. (뭐 그렇다고 슈퍼카급은 아니고... 리터급 경차치곤... 빠르단겁니다.)


더넥스트스파크와 스파크S와비교시 공차중량은 둘다 같은 910kg 인데, 제로백에서 2초가 넘게 차이가 납니다.


미션은 분명 자트코의 JF015E CVT7 으로 동일(셋팅은 차이나지만) 한데 말이죠.


SGE 엔진의 효율성이 CVT7 과 잘 맞았다고 밖에는 설명할 방법이 없네요.


온로드존의 바이크 및 자동차 제로백 측정 데이터들은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impre&no=1173


 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계측장비가 가르킨 '이제 막 길들이기 끝난 주행거리의' 더넥스트스파크의 제로백 베스트는 13.1초 였습니다. 


경사도 -0.3%, 운전자만탑승 이며 14인치 휠 모델 입니다. 경차에서는 타이어 사이즈도 제로백이 민감한 요소라서요.


참고적으로 동영상은 계측기록상의 베스트 동영상은 아닙니다. 실제 베스트 기록시에는 기름이 거의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전에 테스트 해보았던 스파크S 와 시간차가 너무 나는듯 해서..


자비를 들여서 스파크S 를 급히 렌트 했습니다. 그리고 더넥스트 스파크와 동일한 곳에서 테스트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2015년형 스파크 C-TECH (이하 스파크S 로 표기) 는 16.0초 였구요. 역시 14인치 모델 입니다.


역시 운전자 1인 탑승입니다. 16~17초대가 보통 리터급 경차의 제로백 입니다.(2인탑승시 1초는 뚝 떨어집니다.)





아무튼.. 이번에 테스트한 더넥스트 스파크의 제로백이 단지 SGE 엔진 때문인건지...


같은 CVT 미션을 탑재한 스파크S 와 비교시에


100km/h 까지 가속하는데 소요한 거리도 더넥스트 스파크는 231m 인데 반해서, 스파크S 는 264m 였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를 테스트한 곳은 경사도가 약 -0.3% 이하 이기에 거의 평지라고 봐도 되는 구간입니다.


거의 평지라고는 얘기하지만 아주아주 미세한 이 차이로 인해서 시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만, 스파크S 기준 별 영향은 없네요...


온로드존 실측테스트는 거의 평지에 가까운 길에서 수차례 테스트후 베스트기록을 기입합니다.


즉, 더 넥스트스파크도 테스트를 한번만 한것이 아니죠. 그중 베스트가 13.1초 였을뿐.


경사도가 +1% 인 곳에서도 이 녀석이 14.0초를 기록 했습니다.


변속모드는 L로 두고 스타트하는게 가장 빨랐습니다. D에서 스타트시는 14초대를 기록 했습니다.






다만, 제가 테스트한 더넥스트 스파크는 동일 차종들과 비교시에도 좀 더 잘나가는(뽑기잘된) 차량 인 듯 합니다.


아니면 테스트중 순풍을 잘 받았거나... 말이죠.


다음엔 다른 더넥스트 스파크를 섭외해서 테스트를 다시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 SGE + CVT7 조합은 초반 가속성능은 정말 좋네요.


다만 120km/h 에서 쭈욱~ 잡아끄는듯한 느낌을 한번 받긴 합니다.


스타트는 빠르지만 후빨은 어쩔 수 없는 경차 입니다. 140km/h 는 30초가 넘게 소요 되었습니다. 31.4초가 소요 되네요.




실제 M350 , M400 두 차종을 타보아도 같은 자트코 CVT7 미션인데, 락업 클러치 셋팅 차이가 주행중 꽤 크게 느껴집니다.


다이나믹 변속 알고리즘이라는게 더넥스트스파크 부터 적용 되었는데, 이게 락업 클러치 셋팅과도 연관 있는 듯 합니다.


다이나믹 변속 알고리즘이란 것 자체가 CVT 의 변속이질감을 일반적인 유단변속기들 처럼 느껴지도록 셋팅한 설정이니


당연히 락업과 관련이 되어 있겠지요. 그리고 이 락업 부분에서 차이가 큰 듯 합니다.


이는 주행중 엑셀레이터에서 (특히 극저속에서) 발을 땔때 크게 느껴집니다. 저속에서 이질감이 심합니다.





참고적으로 더넥스트 스파크 (해외판매명 SPARK M400) 는 기존 스파크 (M300) 과는 전혀 다른 엔진을 사용합니다.


기존 스파크가 4기통 엔진을 탑재한데 반해, 더넥스트스파크는 3기통 엔진을 이용하죠.


마티즈1~올뉴마티즈까지 사용하던 3기통 엔진을 버리고 마티즈크리에이티브/스파크에서


4기통으로 왔다가 이후 다시 3기통으로 왔습니다.


아무튼... 기존 스파크 M300 의 엔진은 B10D1 이라는 S-TEC II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 엔진은 사실 대우시절 젠트라 1.2에 쓰이던 S-TEC II (B12D1) 을 베이스로 배기량을 줄인 엔진입니다.


보어는 1mm 줄이고 스트로크를 11.5mm 줄여서 만든 엔진이죠.




아무튼... 잡설은 그만하고 이 B10D1 엔진의 최고출력은 70마력... 여기에 거지같은 자트코제 4단미션 (JF405E) 가 조합되었죠


참... 한국GM은 사골 좋아합니다. 참고로 자트고 JF405E 는 1995년 출시된 미션입니다. 


옛 마티즈는 물론 현대 아토스나 기아 비스토에도 쓰였던  정말 사골화석 미션... 아무튼 효율성이 정말 떨어져서


안그래도 올뉴모닝대비 출력딸리는데 미션까지 허당질이라 올뉴모닝한테 발리기 일수였죠.


아무튼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을 알았는지 아니면 그냥 사골 우려먹기 미안했는지


2013년 5월에 GEN2 엔진에 CVT 미션을 얹은 스파크S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했고, 2015년부터는 스파크S 트림뿐 아니라 


모든 트림에서 오토미션인 C-TECH 패키지(정확히는 CVT지만) 선택시 GEN2 엔진+CVT 미션이 적용됩니다.


아, 물론 수동선택시에는 기존과 똑같이 S-TEC II + 5단수동 미션이 적용 됩니다.


아무튼... C-TECH 선택시 GEN2 엔진 (S-TEC III /  B10D2) 적용으로 최고출력은 75마력으로 올라갔고, 


참고로 같은 M300 이지만 B10D2 + JF015E CVT 적용 차량의 코드명은 M350 입니다.




반면, 더넥스트스파크 (스파크 M400) 은 새로운3기통 999cc 엔진을 적용합니다.


이 엔진은 한국GM 과 전혀 관계 없는 엔진으로 GM SGE 엔진으로 불리며, 일명 마이크로텍(Microtec) 엔진으로 불립니다.


M300/350 까지는 M-TEC, S-TEC 등 대우시절 엔진을 개량해서 사용했지만, M400 은 한국GM 과 전혀 연관 없습니다.


GM 과 중국의 상하이기차가 공동개발한 엔진이라.. 더넥스트스파크는 한국GM 에서 파워트레인 개발 참여 부분이 크게 없었죠..


아무튼 이 SGE 엔진은 신형 엔진이라 구형 엔진 개량한 S-TEC 시리즈보다 전 영역 토크도 좋고, S-TEC III 와 최고출력은 같죠


아무튼 스파크S 에서는 S-TEC III + CVT7 조합이라면, 더넥스트 스파크는 SGE + CVT7 조합 입니다.


CVT7 미션은 M350에서와 동일하지만, 다이나믹 변속 알고리즘등 몇몇 설정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뭐 대우자동차 시절 마티즈부터 이어오던 '대우' 의 피는... 이제 사라지네요.


한국GM 은 더이상 경차의 개발에 큰 힘을 못 쓰고... 좀 씁쓸 합니다. 이러다 한국GM 은 그냥 생산공장으로만 바뀌는건 아닌지.




그래서 저는 경차를 사라면 '레이' 를 사고 싶어요... ;;; ... 




# 온로드존 원문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impre&no=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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