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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제목, 글쓴이

프로필이미지
제목 : 티맥스530 머플러 구조변경의 모든 것! 아크라포빅, 요시무라, 테르미뇨니 머플러 구변기!
계급등급 : 상사
글쓴이 : 빅맥
추천 : 20
등록일 : 2013-04-01
IP : 121.161.128.54

커뮤니티 - 내용

안녕하십니까? ^^ 빅맥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머플러 구조변경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작년 시즌부터 갑자기 빡쎄진 이륜자동차 구조변경 단속!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신고 후 다닐 수 있는지 알아보죠!
 
 
 
 

 

 

 

 

일단 머플러 구조변경 신고를 위해선 

세 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2. 순정 머플러 도면.

3. 장착 한 머플러 도면.

 

 

 

 

 

 

 

 

다른 사항에 대해 검사소에서 터치하진 않지만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번호판 위!를 가리는 무엇이라도 장착되어 있으면

검사가 진행되지 않으니...

 

 

 

 

 

 

 

제거!

 

 

 

 

 

 

 

 

 

참가 선수를 소개하겠습니다.

1번 차량은 요시무라 티맥스500 머플러

가공하여 장착한 티맥스530~!

케털라이져 無, 베플(소음기) 無 상태 아이입니다.

가장 위험한 아이이죠!

 

 

 

 

 

 

 

두 번째 선수는

케털라이져 無, 짧은 베플(소음기)을 장착

테르미뇨니 티맥스530~!

 

 

 

 

 

 

 

 

 

세 번째 선수는

케털라이져 無, 베플(소음기)을 장착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아크라포빅 머플러 티맥스530~!

 

 

 

 

 

 

 

 

다음은 지난 주 모습을 드러낸

찾아보기도 어려운 블랙맥스 맷 블랙 아크라포빅 티맥스530~!

케털라이져가 장착된 타입에 베플(소음기) 없이 검사소를 향했습니다.

 

 

 

 

 

 

 

 

자동차검사소 도착!

이륜자동차 구조변경 검사는 따로 공간이 정해져 있는 사항이 아니기에

꼭!!!!

사전 예약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구조변경 관련 부서를 찾아가...

 

 

 

 

 

 

 

 

소정의 양식을 작성합니다.

이륜자동차 사용신고 필증을 보면 

쉽게 채워넣을 수 있는 문항들입니다.

 

 

 

 

 

 

 

 

 

처음 검사에 들어간 아이는

가장 안전한 베플(소음기)이 장착된 

아크라포빅 머플러 티맥스530~!

소음 측정 방법은

배기구 45도 각도, 0.5 m 떨어진 거리,

배기구 높이에서 측정!

 

 

 

 

 

 

 

시동 전에 o.o dB을 확인한 후...

 

 

 

 

 

 

 

측정 RPM으로 올립니다!

 

 

 

 

 

 

 

 

검사소마다 이 측정 RPM 기준이 달라 말이 많았었죠.

어디는 제원표 상의 최대마력 RPM의 

75%로 측정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풀 스로틀 RPM에서 측정된 dB 값에서 -7 dB을 한 값으로

측정하는 곳도 있어 문제가 되었었죠.

하지만 4월 1일 부로 모든 검사소에서

첫 번째 방식인 

(제원표상의 최대마력 RPM수치) x 0.75 RPM 으로

측정된 값이 기준이 되었습니다.

티맥스530은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46 hp/6750 rpm 이니까
6,750 * 0.75 = 5,062 rpm 이 측정 알피엠입니다.

 

 

 

 

 

 

 

94.7 dB이군요.

최대로 허용되는 소음 범위는 

105.0 dB 까지 입니다.

 

 

 

 

 

 

 

 

 

다음은 요시무라 머플러 도전!

케털라이져도 없고 베플(소음기)도 없는

레이싱 타입의 아이인지라

가장 탈락이 유력한 아이입니다.

결과는 어찌될지...

ㅠㅠ

 

 

 

 

 

 

 

 

짜잔~!

101.7 db~!

간당간당 통과했습니다.

 

 

 

 

 

 

 

 

다음은 케털라이져는 장착되어 있으나

베플(소음기)가 없는 타입

아크라포빅 머플러는 어떨지...

 

 

 

 

 

 

 

측정에 들어갑니다.

 

 

 

 

 

 

 

 

오~예~!

99.4 dB~!

통과군요.

이 정도라면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처럼

케털라이져가 없는 상태에 베플을 제거한 상태에도

통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뭘 그리 고민을 합니까?

그냥 베플 있는 거 모두 장착하고 측정 후에

소음기를 제거하면 되지?!

... 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신다면...

 

 

 

 

 

 

 

 

꿈 깨십쇼!

전산망에 dB 값과 함께 배기구의 가로세로 값까지

같이 등록하게 되어있더군요.

베플을 뺀 상태에서 소음측정 검문에 걸리면

아무리 서류상에 구조변경 신청이 되어 있다 한들

벌금입니다. ㅠㅠ

 

 

 

 

 

 

 

 

흠...

솔직히 제가 그런 마음으로 갔기에...

과감히 소음기를 제거하고 측정에 들어갔습니다.

 

 

 

 

 

 

 

 

 

으미~!

RPM 올라가자마자...

숏 타입의 퉁퉁한 사일렌서에서

우렁찬 소리가... ㅠㅠ

 

 

 

 

 

 

 

 

오잉?

근데 dB 값은 96.3 dB?

호~~~!

검사관님께서 본인이 듣기에도

가장 소리가 큰데...

의심하시면서 두 번 측정하시더군요. 

ㅎㅎ

 

 

 

 

 

 

 

 

 

테르미뇨니 머플러

케털라이져와 베플(소음기) 없이 통과했습니다.

 

 

 

 

 

 

 

 

흠...

그나저나...

이렇게 생긴 아이는 어디를 측정해야 하는 거지?

ㅋㅋㅋ

 

 

 

 

 

 

 

결국 높이는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을 모두 측정하여

전산망에 등록하시더군요.

검사 후 베플을 띄는 행위는 금물!

 

 

 

 

 

 

 

 

차대번호까지 꼼꼼히 검사하는

검사관님...

엄한 오도바이 데리고 와서 장난치면 큰일 날 것 같습니다. ㅎㅎ

 

 

 

 

 

 

 

 

기분 좋게 4대 모두 합격~!

 

 

 

 

 

 

 

 

 

검사비는 

검사비 35,000원 + 등록비 8,000원 이었지만

4월 1일 부로 등록비는 없어져

35,000원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

Lucky~!

 

 

 

 

 

 

 

유후~!

머플러 구조변경 신청 끝~!

 

 

 

 

 

 

 

 

 

기분 좋게 빅스샵 복귀~!



결국 티맥스530에는 정체불명의 머플러를 장착하지 않는 이상

구조변경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네요.

레플리카 분들은 좀 다르겠지만...^^



추가로 몇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 여쭈었습니다.


1. 만약 dB 값이 높아 통과되지 못한 아이들은 어찌 되나요?

- 통과하지 못한 아이의 차량은 관할 구청으로 연락이 가고 
순정 머플러를 장착한 후 확인하여 벌금을 면하던지,
통과될 때까지 똑같은 검사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
당연히 검사비용은 계속 국고를 채우겠죠. ㅠㅠ
(융통성 있는 검사관님들은 검사 전 접수를 하지 않고 진행한 후
떨어진 차량은 조용히 돌려보내기도 한다네요. ㅎㅎ)

2. 튜닝으로 계기반이 없거나 고장 난 차량은 어떻게 하나요?
- 검사소에 RPM 게이지가 있는 경우라면 RPM 게이지를 연결하여 측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기존의 풀 스로틀에서 측정한 값에서 7 dB을 뺀 값으로 측정.

3. 검사는 꼭 관할 검사소나 정해진 검사소에서 시행해야 하나요?
- 아닙니다. 미리 예약만 주신다면 가까운 검사소 아무 곳에서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정도네요. ㅎㅎ

환경검사에 대한 사항을 묻는다는 걸 깜빡했네요.

환경검사에 대한 사항은 정보가 모이는 즉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머플러 구조변경에 대한 모든 것이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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